별다방으로 불리는 스타벅스와 라이벌 구도를 형성 중인 카페가 바로 콩다방, '커피빈(The Coffee bean & Tea leaf)'이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둘을 라이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나 많은 편이지만, 미국에서는 커피빈과 스타벅스는 상대가 되지 않는다. 사실 둘은 장르도 조금 다른 편인데, 커피가 중점인 스타벅스와는 달리, 커피빈은 커피 외에도 차 라인이 강세를 보인다. 물론 요새는 스타벅스도 다양한 메뉴를 출시하면서 구분이 좀 모호해지기는 했지만 말이다. 지금부터 커피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커피빈의 정식 명칭은 '커피빈 앤드 티리프(The Coffee bean & Tea leaf)'이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커피빈은 커피와 차를 판매하는 커피 및 홍차 전문점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커피 및 홍차 전문점 중 하나인데, 최초의 매장은 1963년에 개설되었다. 커피빈의 설립자는 허버트 B. 하이만(Herbert B. Hyman)과 모나 하이만(Mona Hyman)이다. 그들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브렌트우드에 첫 매장을 오픈했는데, 이테오피아 등의 아프리카산 원두 외에도 라틴아메리카, 인도네시아, 콜롬비아 등 원산지에서 직접 들여온 최상급 원두만을 사용해서 커피 맛을 한층 끌어올렸다. 또한 홍차도 중국, 포모사, 인도, 실론, 스리랑카 등의 재배지역 농장에서 직접 원료를 공급받아서 블렌딩한다. 이렇게 최상의 품질을 추구하는 기업 마인드 덕분에 커피빈 앤드 티리프는 세계적인 커피 체인점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하지만 미국 전역에 퍼져있는 스타벅스와는 달리, 커피빈 앤드 티리프는 미국 남서부 쪽에 매장이 몰려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피닉스, 라스베거스, 호놀룰루, 텍사스, 알리바바, 마이애미, 디트로이트 등에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로스앤젤레스와 샌디에고 등의 캘리포니아 쪽이 주요 거점 도시라고 할 수 있다. 커피빈 앤드 티리프는 미국 지역에서는 대부분 직영으로 운영하지만, 그 외 지역들은 거의 프랜차이즈로 운영되고 있다.
스타벅스의 프라푸치노가 1995년에 개발된 것 보다 훨씬 이전인 1987년에 커피빈 앤드 티리프는 얼음을 갈아 만든 음료인 아이스 블랜디드(ICE BLENDED)를 개발했다. 커피빈 앤드 티리프라는 이름답게 1998년에는 차이티라떼를 런칭했는데, 꽤 인기가 있는 편이다. 커피빈 앤드 티리프의 티라떼는 차를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진하게 우려내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커피빈 앤드 티리프의 자랑이라고 할 수 있는 여러 음료 파우더가 같이 혼합되어 달달하면서 진한 맛을 낸다. 가장 인기있는 파우더는 바닐라 파우더로, 바닐라 파우더가 들어간 메뉴는 대체로 추천할 만하다. 커피빈은 최상급 원두콩과 찻잎을 사용하는 고급이미지를 고수하고 있으며, 모든 콩과 찻잎을 현지 농장과 직수입해 사용한다. 현재 커피빈에서는 약 22종의 커피와 20종의 차를 판매하고 있다.
커피빈 앤드 티리프는 동남아시아 쪽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싱가포르의 빅터 사순(Victor Sassoon) 사가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프랜차이즈 형태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커피빈코리아 주식회사가 2009년에 설립되어, 인터네셔널 커피빈 앤드 티리프(International Coffee $ tea leaf)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었다. 커피빈 코리아는 커피빈 매장을 모두 직영으로 운영하며, 서울에만 약 70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전국에는 약 140개 정도의 매장이 운영 중이다. 한국 1호 매장은 2001년 5월에 오픈한 학동역 매장이다. 전 세계에는 미국, 싱가포르, 이스라엘, 아랍 에미리트, 브루나이, 오스트레일리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쿠웨이트, 이집트, 중국, 일본, 요르단, 몽골, 오만, 파나마, 파라과이, 스리랑카, 베트남, 태국, 한국, 카타르, 필리핀, 독일, 그루지아 등에 퍼져있으며, 약 1,000개가 넘는 매장이 자리하고 있다. 본사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지만, 커피빈코리아의 경우에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경영권 지분의 약 75%를 인수해서, 실질적으로는 한국 기업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커피빈 메뉴는 매우 다양한데, 홍차와 에스프레소 커피음료 외에도 티 라떼, Non-coffee Drink(초콜릿 음료, 스팀밀크 등), 아이스 블랜디드, 그 밖의 베이커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커피빈 앤드 티리프의 여러 메뉴 중, 바닐라 파우더를 이용한 바닐라 라떼와 바닐라 바닐라 아이스 블랜디드는 언제나 인기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